안녕하세요 문양입니다:)
추운겨울 보일러 사용하다 보면 실내온도제어기에 표시되는 갑작스러운 에러코드 때문에 고장 난 건 아닐까하고 걱정하셨을 거예요.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고 실내온도조절기의 액정 표시부 4자리 숫자가 깜빡거리면서 자가진단 표시를 해 주는 데 사용상태 및 내용에 따라 조치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표시되는 에러코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저도 이번에 02가 깜빡깜빡 거려서 따뜻한물 못쓰는건가 아닌건가 하고 어찌나 놀랐는지요..
그럼 오늘은 국민보일러 린나이보일러 에러코드에 대해 하나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께요^^
에러코드 02
난방온수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표시로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주세요.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면 됩니다. 동일 증상이 계속 발생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을 받으면 됩니다.
저도 이번에 서비스 받아보니깐요
린나이 기사님들은 연결만되면 10분안에 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에러코드 07
온수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표시로 8시간 연속 온수를 사용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수 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켜보세요. 온수 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비 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해 보세요.
에러코드11
난방, 온수 사용시 점화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한 후 난방을 끈 다음 다시 가동해보세요.
에러코드12
난방, 온수 사용 시 도중실화로 표시될 수 있으며 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른 가스 기기를 사용해 보면 확인이 가능한데 가스렌즈가 없으면 가스공급처에 점검을 요청해 보세요.
에러코드14
난방, 온수 사용 시 안전회로 이상 과열방지장치 이상으로 표시될 수 있는데 보일러 사용을 잠시 멈춘 후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눌러서 재가동 시켜보세요.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린나이보일러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에러코드15
난방, 온수 사용시 물 순환 이상으로로 표시되는 현상으로 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난방, 급수 배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하세요. 설치 초기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해야 하며 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뽑은 다음 다시 꽂아 보일러를 재가동시켜보세요.
에러코드16
난방, 온수 사용 시 과열감지로 표시될 수 있으며 각방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밸브가 최소 1개 이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주고 난방필터를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에러코드17
난방, 온수 사용시 누구 감지로 발생할 수 있으며 보일러 또는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조치 후 재운전해보세요. 설치 초기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해야 합니다.
에러코드44
보일러 전원 연결과 관련된 에러 표시로 수위 논리 이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 재가동시킨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켜 주세요. 동일 증상이 발생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러코드48
난방, 온수 사용 시 GAS경보기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보일러 사용을 즉시 중지하고 린나이서비스센터의 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에러코드56
전원 연결과 관련해 보급수 이상, 만수위 이상으로 표시되며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단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이상이 없을 시 린나이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에러코드89
전원연결과 관련해 완전 동결 감지 상태입니다. 열선 등의 전열기기를 이용해 해동시킨 후 파손된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데 내부 부품이 파송되어 누수가 있을 때는 린나이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러코드90
배기구 막힘 감지로 배기 연도 설치상태에서 막힘이나 꺾임 등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동일 증상 발생 시 린나이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이 필요하며 중화수 배출관이 막히거나 꼬여있는지 확인 후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 주면 됩니다.
에러코드 Fail 1 / Fail 2
보일러 난방 온수 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실내온도조절기 wi-fi 통신이상으로 동일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러코드 Fail 3 / Fail 4 / Fail 6
보일러 난방온수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무선공유기 비밀번호, 인터넷 연결 상태, 무선공유기 보안설정이 필요하므로 무선공유기 비밀번호 확인 및 무선공유기 인터넷 연결상태 및 무선공유기 인터넷 보안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에러코드 Fail 5
난방 온수 사용할 때 등록 모드 10분 경과 시 발생할 수 있는데 실내온도조절기 사용자 등록을 10분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실내온도조절기 액정 표시부에 표시되는 숫자가 아닌 이상 증상으로 고장 상황별 자가진단을 통해 조치할 수 있는데 보일러에 이상이 있을 때 서비스를 의뢰하기 전에 이상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조치방법을 먼저 해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가스 냄새가 나는 경우
즉시 가스 사용을 중단하고 가스 중간밸브를 잠근 다음 모든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성냥이나 라이터 등의 불꽃, 실내 전등 스위치나 전기기기를 작동시키면 스파크로 인해 폴 발사 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가스 공급처로 연락해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배기가스 냄새가 나는 경우
급배기구가 막혀 있거나 빠지고 꺾여 있지 않는지 확인 후 점검 또는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점화가 되지 않는 경우
전원코드 연결 상태, 설정온도가 현재 온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는 않은지, 액정부에 11 표시가 나타나지 않았는지, 가스는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등 확인 후 보일러를 다시 작성시켜 보세요. 동일 증상이 계속 발생한다면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조치가 필요하겠습니다.
온수가 나오지 않는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이 있는데 온수 전원 버튼을 온수로 켜주고 급수 때까지 기다리거나 급수밸브를 열어 주세요.
또한, 수압이 낮아 온수 수도꼭지를 다 열어도 물량이 분당 2.3리터 이하이면 온수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가압장치 설치를 의뢰해야 하며 냉수 혼합량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린나이 보일러의 다양한 에러코드 및 증상이 있는데 자가진단을 통해 조치해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에는 린나이서비스센터에 AS 출장 접수를 신청하면 되는데 인터넷 또는 린나이고객센터에 접수하면 됩니다.
린나이보일러 AS출장비는 품목에 관계없이 18,000원이 청구되며 평일 업무시간 이후 방문건은 할증료 22,000원이 청구되므로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린나이 공인서비스 1544-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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